발행-구독 패턴(Publisher-Subscriber Pattern)이란?
이전 글 옵저버 패턴(Observer Pattern)이란? 옵저버 패턴 옵저버 패턴은,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(관찰하려는 대상)에 등록하여 객체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 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
gobae.tistory.com
발행 - 구독 패턴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develop/background-work/background-tasks/broadcasts?hl=ko
브로드캐스트 개요 | Background work | Android Developers
이 페이지는 Cloud Translation API를 통해 번역되었습니다. 브로드캐스트 개요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. Android 앱은 게시-구독 디자인 패턴
developer.android.com
- 일반적으로 브로드캐스트는 앱 전체에 걸쳐 그리고 일반 사용자 플로우 외부에서 메시징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브로드캐스트에 응답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시스템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작업을 실행하는 기회를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https://hantoluvcoding.tistory.com/81
[Android] EventBus
https://onlyfor-me-blog.tistory.com/550 [Android] EventBus란? EventBus 사용법EventBus는 그린로봇(greenrobot)이라는 곳에서 만든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로, 아파치 2.0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만들어진 지는 10년
hantoluvcoding.tistory.com
이벤트 버스 (EventBus) VS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(Broadcast Receiver)
목적 | 컴포넌트 간 이벤트 통신 |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간 이벤트 전달 |
사용 방식 | Publish-Subscribe 패턴 | 시스템 또는 앱 간의 메시지 전달 |
구성 | EventBus 라이브러리 사용 | Intent와 BroadcastReceiver 사용 |
동작 방식 | 구독자가 이벤트를 처리 |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 |
장점 | 단순성, 유연성, 성능 | 시스템 레벨 이벤트 처리, 앱 간 통신 |
단점 | 디버깅 어려움, 전역 상태 관리 어려움 | 과도한 리소스 사용, 보안 관리 필요, 복잡한 처리 |
- 이벤트 버스는 앱 내에서 컴포넌트 간의 간단하고 유연한 통신이 필요할 때 적합
-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시스템 이벤트나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의 메시지 전달이 필요할 때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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